※ 포인터 연산자와 주소 연산자
| * | & | |
변수 와 상수 | 변수, 간접참조 연산자 | 상수, 주소 연산자 | |
포인터 변수 선언과 주소 연산자 | int *pa; char *pc; double *pd; | pa = &a; | |
대입 | *pa = 10; *pa = b; c = *pa; | b = *&a; | |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으로 연산의 결과는 값 | 메모리에 있는 변수의 주소 연산으로 연산의 결과는 주소이다. | ||
입력과 출력 | printf(“%d”,*pa) | scanf(“%d”,&*pa); scanf(“%d”,pa); | |
※ 포인터와 주소의 특징
| |||
변수 선언 | int *p = &a; p=&b; | 포인터는 변수이므로 그 값을 다른 주소로 바꿀 수 있다. | |
포인터의 크기 | int *p; sizeof(p) | 컴파일러에 따라 다르지만 자료형에 상관없이 크기가 같다. | |
포인터의 대입 규칙 | int *p; double *pd; pd = p; ( X ) | 포인터는 가르키는 자료형이 일치할 때만 대입이 가능하다. |
※ 포인터는 변수, 배열명은 첫 번째 배열 요소를 가르키는 주소이며 상수이다.
포인터 연산자와 주소 연산자.hwp
0.05MB
'혼자 공부하는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공 파이썬 1주차 과제 (0) | 2020.07.08 |
---|---|
파이썬 시작하기 (0) | 2020.07.08 |
혼공 5주차(키워드 정리) (0) | 2020.03.04 |
혼공 4주차(함수 정리) (0) | 2020.02.25 |
혼공 3주차 과제(용어 노트 사용) (0) | 2020.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