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 A9 배터리를 살려서 사용을 했는데 결국은 문제가 생겼다.
https://galmaeoh.tistory.com/95 ( LG A9 배터리 살리기)
자주 살리기를 해야 해서 번거로웠는데 결국은 살리기가 안되어 배터리 전압을 측정해보니 배터리 전압이 0 V 인 배터리가 생겨 충전이 안되는 상태이다. 배터리 팩 1set에 2~3개의 배터리가 0 V 이고 나머지는 정상으로 나와서 하나로 합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지금까지 과정을 종합하는 의미로 처음부터 다시 정리를 하겠습니다.
1. 접착이 된 배터리를 아크릴 칼로 최대한 자르고, 모서리 부분을 니퍼로 찝어 벌린 다음 일자드라이버로 벌려 분해를 합니다. 깨진 부분이 조잡해 보이지만 정교한 부품이 아니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바닥 부분은 아래 그림과 같이 접착테이프가 붙어 있어서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해 따뜻해지면 조금 쉽게 분해가 됩니다. 전압을 재고 분해를 위해 테이프를 떼어냅니다.
3. 분해하기 전에 사진을 찍어 둡니다. + ㅡ 극성도 표시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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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먼저 기판을 분리합니다. 기판 위의 나사는 나중에 보니 그대로 두어도 되었습니다.
5. 기판 위의 납땜 부분은 인두로 납을 제거하지 말고 옆에서 니켈스트립 판을 자르고 나중에 다시 납땜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 납땜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하려고 하다 합선이 되어 스파크가 발생하여 기판 1개는 고장이 났습니다.
6. 먼저 1번을 인두로 녹여 분리하고, 2번은 열감지 센서이므로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다음에 3번, 4번을 인두로 녹여서 떼어내고 가, 나, 다, 라 니켈 스트립 판은 니퍼로 짧게 잘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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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불량배터리는 버리고 상태가 좋은 배터리는 충전을 한 다음 하나의 세트로 모아 줍니다. 원래 있던 니켈 스트립 판은 정상인 것은 그대로 두고 사용합니다. 한 번 떼어낸 판은 쉽게 스팟용접이 안되어 제거하고 새로운 니켈 스트립판으로 스팟용접을 했습니다.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니켈스트립은 그대로 두고 한 개씩 연결하면서 제거해가며 스팟 용접을 했습니다.
8. 배터리의 전압을 확인한 다음 연결을 합니다. 연결 순서는 검정색 선 위쪽 + 부터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직렬로 스팟 연결하면 됩니다. 합선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연결한 다음 배터리 연결이 잘 되었는지 회로시험기로 전압을 측정하여 연결 상태를 확인합니다.
4.2V * 7개 = 29.4V 이므로 대략 30V 가까이 나옵니다.
기판 연결은 6번의 역순으로 납땜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9. 마지막으로 캡톤 테이프로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10. 마무리 한 다음 다시 한 번 구리선으로 5초 정도 P+ 와 B+ 를 쇼트 시켜 락을 해제 시킵니다.
11. 완성되었습니다.~ㅎ 너무 두꺼우면 청소기에 잘 끼워지지 않으므로 캡톤테이프 한 겹으로 붙이면 됩니다.
* 결론 : 배터리의 수명이 얼마나 갈지 모르지만 작업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는게 좋을 것 같다.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시행착오를 하며 작업하느라 시간이 많이 걸렸다~ㅎ 다행스럽게 부품이 2세트 이니 수습이 되긴 했다.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완성된 제품을 보니 재미는 있었습니다~~~
* 알리에서 국내산 호환배터리를 구입하는게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ㅎ
LG A9 호환 배터리 구입 https://galmaeoh.tistory.com/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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